다음은 hello, world! 를 출력하는 간단한 cpp 프로그램이다.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) {
std::cout << "Hello, World!!!" << std::endl;
return 0;
}
iostream 헤더 파일
- C++에서 표준 입출력에 필요한 것들을 포함
- ex) std::cin , std::cout , std::endl 등
namespace
- 어떤 정의된 객체에 대해 어디 소속인지 지정해 주는 것 : namespace 이름 { 내용 }
- 공동 작업 시 중복된 이름을 가진 함수들이 많아지는 경우가 있음
- 같은 이름을 가진 함수더라도, 소속된 namespace가 다르면 다른 것으로 취급
-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namespace 안에서는 namespace를 명시할 필요가 없음
#include "header1.h"
#include "header2.h"
namespace header1 {
int func() {
foo(); // header1::foo() 실행
header2::foo(); // header2::foo() 실행
}
}
- using namespace를 이용하여 매번 namespace를 명시하는 것을 생략 가능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main() {
cout << "Hello, World!!" << endl;
return 0;
}
using namespace를 사용하는 것은 함수명 중복 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은 아님!!
이름 없는 namespace
- 이름이 없는 namespace의 경우 static 키워드를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짐
#include <iostream>
namespace {
// 해당 파일 안에서만 사용 가능
// static int OnlyInThisFile() 과 동일
int OnlyInThisFile() {}
// static int x 와 동일
int only_in_this_file = 0;
}
int main() {
OnlyInThisFile();
only_in_this_file = 3;
}
'언어 > C,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++] Standard Template Library - STL (0) | 2023.08.24 |
---|---|
[C++]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3.08.16 |
[C++] new, delete (0) | 2023.08.14 |
[C++] 참조자(reference) (0) | 2023.08.14 |
[C] 포인터 (0) | 2023.06.29 |